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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로 알아보는 고객의 4대 유형

by 댄디아르떼 2023. 4. 14.

유형별 성격을 알고 있으면 고객이 한 눈에 들어온다.

 

주도형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앞에 놓인 장애를 스스로 극복해가며 환경을 조성해가는 스타일이다. 이런 고객은 현장 직원을 무시하기 쉽고, 상급자나 최고 책임자를 대상으로 담판을 짓겠다며 큰 소리치는 유형이다. 최대한 심기를 건드리지 말고 존중하며 차분하게 접근해야 한다. 성격이 급하니 가능하면 결론부터 말하고, 잘 못된 부분이 있으면 즉시 인정해야 한다.

 

안정형

다른 사람과 협력과 협동하는 스타일이다. 이 유형의 고객은 싸움 자체를 싫어한다. 따라서 창구에서 고성을 지르거나 다투지 않는다. 다만 자신의 불만 사항이 해소되지 않으면 다른 방향 즉, 언론사 투서나 소비자 고발센터 등에 표출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확인이 필요하다.

 

분석형(신중형)

객관적인 자료와 논리로 무장하고 있는 유형이다. 이런 유형의 고객은 어설픈 답변이다 불확실한 대답을 가장 싫어한다. 논리적으로 답변하고 접근해야 한다. 고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한 시인이 필요하다.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기일과 내용을 분명히 알려주는 성실한 태도를 보일 때 신뢰와 수긍을 한다.

 

사교형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거나 타인과 긍정적인 교류를 할 때 동기가 부여되는 유형이다. 사람을 좋아하고 관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남으로부터 인정과 관심 받기를 좋아한다. 이 유형은 말이 많아 핵심을 말하기 전에 장황한 사설이 있다. 무작정 말을 끊지 말고 끝까지 들어주어야 한다. 자기가 할 말을 다하고 직원이 자기 말을 열심히 들어주면 그동안 자기 불만의 50%가 해소되는 유형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동감과 공감을 표현하면 아주 쉽게 대처할 수 있는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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